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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동아리 소개

학습동아리 학습동아리 소개

학습동아리란?

학습동아리의 개념

학습동아리는 같은 주제에 관심이 있는 성인들이 함께 모여 공부하는 소모임을 지칭한다. 보통 10명 내외의 성인들이 둥근 테이블에 둘러앉아 관심 주제를 놓고 열띤 토론을 벌이는 모습이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장면이다.
나라마다 또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본래는 같은 지역사회에 살고 있는 시민들이 함께 부딪치는 문제에 대하여 공동의 해결방안을 찾거나 생각해 보는 사회적 이슈 중심의 토의가 일반적이다.
여기서의 학습동아리는 보다 폭넓은 개념으로 쓰여, 주제 특성의 제한없이 성인들이 스스로의 뜻에 따라 함께 배우고 토론하는 소모임을 지칭한다. 주제의 내용이든, 궁극적으로 모든 학습동아리 활동은 나 혼자만의 삶이 아니라 더불어 사는 사회를 지향한다.
유사어로는 스웨덴이나 미국에서의 스터디서클(study circle)또는 호주의 학습서클(learning circle), 일본의 자주그룹(自主 group)등이 있다.

학습동아리의 정의

  • 주체일정한 인원의 성인 학습자들이(청소년들의 모임은 배제)
  • 과정자발적 모임을 구성하여
  • 형식정기적으로 만남을 원칙으로(주1회 또는 월1회 일정기간 꾸준히)
  • 목적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을 하여
  • 비전공동의 관심사를 함께 생각하고실천하는 공동체를 지향함

학습동아리 크기는?

학습동아리는 성원이 서로를 잘 이해할 수 있는 규모로 구성되는데 스웨덴의 스터디서클에서는 5-15명 정도, 미국의 스터디서클지원센터에서는 8-12명을 제안하고 있으나, 10명 내외의 규모로 꾸려질 때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학습동아리와 기타 모임과의 차이는?

소모임과 학습동아리의 차이

일반적으로 소모임은 목적이나 활동내용의 제한이 없이 주로 친목과 상호교류를 위한 성인들의 자발적인 모임 모두를 지칭하지만, 학습동아리는 소모임 중에서도 “학습”과 “토론”을 목적으로 모여 개인의 성찰과 집단의 성장을 추구하는 “함께 생각하고 실천하는 공동체”를 말한다.

동아리와 학습동아리의 차이

학습동아리는 흔히 동아리라고 부르는 활동 중심 소모임과도 다르다. 공통의 문화활동, 취미생활 등을 공유하는 동아리는 보통 인원의 제한이 없으며, 활동 자체를 즐기고 친목을 도모하려는 목적이 크다. 학습동아리는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한다는 점에서 목적과 주체의식이 보다 분명하다는 점에서 차이가 크다.

학습동아리의 유형

심화학습형

일정한 성인학습프로그램을 마친 후 참여자들이 심층학습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모임(우리주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유형임)

전문탐구형

일정한 수준의 지적능력을 공유한 학습자들이 전문영역별로 스스로 선택한 주제를 가지고 공동 토의와 탐구를 위해 만든 모임(전문영역별 지도자 모임)

문제해결형(사회실천형)

지역사회의 당면과제나 장기과제를 찾아내 그 해결을 위한 목적으로 만든 모임(시민운동 단체에 속한 학습동아리)이슈중심의 관심을 가지고 선호하는 주제로 학습자는 임파워먼트된 해결사로서의 위상을 지님

학습동아리의 유형별 내용

학습동아리의 유형별 내용

구분, 심화학습형, 전문탐구형, 문제해결형(사회실천형)으로 구분하여 안내합니다.

구분 심화학습형 전문탐구형 문제해결형 (사회실천형)
학습목적 심층지식 및 기술습득 전문영역별 선택주제에 대한 공동토의와 탐구 지역사회의 당면문제 혹은 장기과제 해결
학습초점 개인 개인과 집단학습 집단학습
주제특성 개인능력신장 전문가로서 전문능력함양과 생성적 전문능력 재생산 사회문제
운영방식 리더, 강사중심 참여자 중심 리더 또는 참여자 중심
학습자료 및 프로그램유형 일정한 학습계획(텍스트 및 전문강사 중심) 필요에 따른 텍스트 및 전문강사, 자체개발 자료의 선택적 활용 문제상황에 적합한 의제 채택과 다양한 토론촉진자료 활용(신문, 사진, 비디오)
주 상호작용 리더, 강사, 참여자 참여자간의 공유 리더와 참여자간의 공유
학습유형 초빙강의 및 독서토론 중심 내부자 강의 및 정보교류, 연구토론 지역사회문제 중심 토론과 성찰
학습이념 개개인의 특정주제 영역의 심층지식과 기술 습득 전문지식 습득, 지식 생성, 전문지식 보급 사회적 실천을 통한 문제 해결 및 대안제시
리더의 역할 운영실무 충괄(강사섭외, 자료준비, 참여자 동원 및 독려) 집단경험학습의 담지자, 성원간의 역할분담 주도, 프로그램기획 및 토론 촉진자 역할 수행 실천적 전략가, 조직가, 토론 및 성찰의 촉진자
조직자의 역할 장단기 전망제시, 대내외 홍보 전문인력,정보제공, 학습기반 제공, 파트너십 강화기회 제공 교육과정의 전문화, 계열화, 전문능력 발휘 기회 마련, 전문지원 조직의 발굴과 제공 구체적 실천과제 제시 관련기관 조직간의 연계체계 구축 연대사업의 기획

학습동아리의 의의

개인적 의의

  • 안정적으로 다양한 정보를 공급받을 수 있다.
  • 민주적인 의사소통훈련으로 의사결정능력을 기른다.
  • 실천활동을 통해 개인과 집단이 함께 성장한다.
  • 집단에 대한 신뢰와 자긍심을 쌓는다.

사회적 의의

  • 지속적인 학습으로 지역평생학습문화가 정착한다.
  • 지역사회 성원들이 삶의 주체로 변화한다.
  • 새로운 인적자원을 발굴하고, 전문화된 자원인력을 확보한다.
  • 지역사회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가는 민주시민의 힘을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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